본문 바로가기
이슈 & 뉴스

연준 경기침체, 연준의 다음 움직임은?

by 후니호호 2023. 4. 13.
반응형

연방준비제도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 경제는 경기 침체에 빠질 위험

최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3월 회의에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관계자들은 미국 경제가 현재 경기 침체에 진입할 가능성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 등 은행 위기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경기침체 위험

연준이 공개한 회의록에 따르면 일부 위원들이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미국 경제의 침체를 초래할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 SVB 파산을 포함한 은행 위기의 영향을 꼽았습니다.

 

이들은 올해 하반기부터 경기 침체가 시작되어 내년 초부터 실업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2년으로 예상했습니다.


연준의 대응

4명의 참석자는 금리 인상에 반대하며 은행 위기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완전히 파악될 때까지 금리 인상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참석자 과반수가 금리 인상에 찬성했고, 연준은 3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부 위원들은 금리 동결을 고려했지만 이러한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반응형

경제에 미치는 영향

연준의 경기 침체 전망으로 뉴욕 증시가 약세를 보이는 등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한 투자자와 애널리스트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5.0% 상승해 20215월 이후 가장 작은 상승폭을 기록했지만, 시장에서는 연준이 금리를 동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연준의 다음 움직임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준 총재는 금리 인상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준이 5FOMC에서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녀는 "경제의 강세와 인플레이션 수치는 연준이 해야 할 일이 더 많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오스틴 굴스비 시카고 연은 총재도 "금리를 너무 공격적으로 올리면 역효과를 낼 수 있지만 거시 지표는 연준이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경제는 경기 침체에 진입할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기준 금리 영향에 따라 국내 금리도 영향을 받는데요.. 국내 금리는 2번 연속으로 동결을 하면서 상승을 끝내는 분위기로 가고 있습니다. 5월의 미국 기준 금리 움직임에 더욱 귀추가 주목됩니다.

 

후니호호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