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 뉴스

중국 붉은색 하늘, 원인은 중국의 고비 사막

by 후니호호 2023. 4. 13.
반응형

고비 사막의 황사

사막

고비사막은 중국 북부와 몽골 남부에 걸쳐 있는 광활하고 건조한 지역입니다.

 

혹독한 기후와 잦은 모래 폭풍, 먼지 폭풍으로 인해 이 사막은 엄청난 양의 황사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시아 먼지 또는 황사라고도 불리는 이 기상 현상은 먼 거리를 이동하여 주변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죠 어제도 엄청난 황사에 하늘이 잿빛이 었습니다. ㅠ

 

고비 사막: 황사의 주요 발원지

고비사막은 50만 평방마일이 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중 하나입니다. 고비사막은 강수량이 적고 모래폭풍과 먼지 폭풍이 자주 발생하는 건조한 기후가 특징입니다. 이러한 폭풍은 사막 표면에서 다량의 먼지와 모래 입자를 모아 장거리로 운반하며 때로는 국경을 넘기도 합니다.

중국은 고비 사막에서 발생하는 황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봄철에는 강풍이 더 자주 발생하여 대기 중 황사 농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영향을 받는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황사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황사는 특히 기존에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작은 입자는 눈, , 목을 자극하여 기침, 쌕쌕거림,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황사에 장기간 노출되면 천식, 기관지염, 폐기종과 같은 만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호흡기 문제 외에도 황사는 발진 및 가려움증과 같은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기존 피부 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황사에 노출되면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농업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황사는 농업과 환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사 먼지가 토양에 쌓이면 비옥도를 떨어뜨리고 식물이 자라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물 수확량이 감소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작물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황사는 토양 침식과 사막화를 유발하여 비옥한 토지와 생물 다양성을 잃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황사는 수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먼지에는 중금속과 기타 오염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수원을 오염시키고 수생 생물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이는 생태계 전반에 걸쳐 파급 효과를 일으켜 인간과 야생동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사를 통제하기 위한 노력

황사와 그 영향을 통제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고비 사막의 사막화를 줄이고 토양 보존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식생 피복을 늘리고 바람 침식을 줄이기 위한 조림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또한 방목을 규제하고 농경지 사용을 제한하는 정책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황사 발생을 모니터링 및 예측하고 영향을 받는 지역에 조기 경보를 제공하기 위한 협력이 구축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모래 폭풍의 시기, 위치, 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계기상기구의 모래 및 먼지 폭풍 경보 자문 및 평가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작은 입자에 장기간 노출되면 호흡기 질환, 피부 자극을 유발하고 기존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황사는 토양의 비옥도를 떨어뜨리고 사막화를 유발하며 수생 생물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고비 사막의 사막화를 줄이고 토양 보존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와 황사 발생을 모니터링하고 예보하기 위한 국제 협력 등 황사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이렇게 심한 황사를 보고 있노라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시 한번 환경 오염에 대해 생각해봐야겠습니다!

 

후니호호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