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tGPT 탐구 및 원리

ChatGPT (쳇GPT) 넌 어떻게 요약을 잘하니? 탐구(4)

by 후니호호 2023. 3.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후니호호 입니다.

 

이번 탐구 시간은 ChatGPT의 요약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 (쳇GPT) 사용법, 요약 기능 써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후니호호 입니다. ChatGPT 사용법 2탄 요약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의 강점중에 하나는 긴 문장을 요약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한번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hunihoho.tistory.com

사용법에서 요약기능에 대해 직접 써봤는데요.. 갑자기 의문이 들었습니다..

ChatGPT는 어떻게 요약을 잘하는 것일까?

저와 함께 알아보죠.


이를 뽑듯이 단어를 뽑아내다.

추출적 요약(Extractive Summarization)이란?

네 이를 뽑듯이 문장에서 단어를 뽑는거죠!ㅎ

 

ChatGPT에서 문장을 요약하는 것을 "Extractive Summarization(추출적 요약)"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원문에서 중요한 문장이나 단어를 추출하여 그것들을 이용해 요약문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이며, ChatGPT 뿐만 아니라 다른 자연어 처리 모델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은 추출적 요약 방법을 더욱 발전시켜서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요약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들은 학습 데이터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정교한 요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ChatGPT의 요약은 어떻게 수행될까?

ChatGPT는 기계학습을 통해 문장 요약을 수행합니다.

 

ChatGPT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문장을 이해하고, 문장에서 핵심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ChatGPT는 다양한 문장을 읽어들이며,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고, 핵심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을 스스로 학습합니다.

 

요약을 수행할 때, ChatGPT는 입력된 문장을 이해하고, 문장에서 중요한 정보를 추출합니다. 이후에는 추출된 정보를 기반으로, 핵심 정보를 간결하게 요약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ChatGPT는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유지하면서도 요약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은 비가 올 것이다." 라는 문장을 ChatGPT에 입력하면, ChatGPT는 문장에서 "오늘"""라는 핵심 단어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오늘은 비가 예상됩니다." 라는 간결하고 요약된 문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ChatGPT는 기계학습을 통해 문장을 이해하고, 문장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여 요약을 수행합니다.


긴 문장을 요약하는 경우?

 

첫 번째로, ChatGPT는 문장을 작은 조각으로 분할합니다.

 

문장을 작은 단위로 나누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고 핵심 정보를 추출하기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친구들과 점심을 먹었다." 라는 문장을 분할하면, "나는 학교에 갔다.", "수업을 들었다.", "친구들과 점심을 먹었다." 라는 작은 문장으로 분할됩니다.


두 번째로, ChatGPT는 각 작은 문장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합니다.

 

작은 문장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한 후, 작은 문장들을 모아서 원래 문장의 요약본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분할한 작은 문장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면, "나는 학교에 갔다.", "수업을 들었다.", "점심을 먹었다." 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모아서 "나는 학교에 갔다, 수업을 들었고, 점심을 먹었다." 라는 요약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ChatGPT는 문장의 핵심 단어를 이용하여 문장을 요약합니다.

 

핵심 단어를 이용하면, 문장의 의미를 유지하면서도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친구들과 점심을 먹었다." 라는 문장에서 핵심 단어는 "학교", "수업", "점심", "친구들" 등입니다. 이 핵심 단어를 이용하여 "나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친구들과 점심을 먹었다." 라는 요약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ChatGPT는 문장을 분할하고, 작은 단위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여 요약합니다. 또한, 핵심 단어를 이용하여 요약하는 방법도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ChatGPT는 긴 문장을 간결하고 요약된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자 여기까지~! 오늘은 ChatGPT가 어떻게 요약을 잘하는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탐구 시간에 돌아오겠습니다!

 

후니호호였습니다.

 

 

ChatGPT(챗GPT) 설치? 넌 누구니? 탐구 (1)

ChatGPT (챗 GPT) 설치? 넌 누구니? 첫 만남. 2022년 겨울 터덜터덜 꼭꼭 아침밥을 먹으며 핸드폰을 보다가 뉴스에 신기한걸 보게되었다. Chatgpt? 이건 뭐지? 질문을 하면 대답을 해준다고? 음... 그전에

hunihoho.tistory.com

 

 

ChatGPT(챗GPT) 어떻게 그렇게 대답을 잘하니? 탐구 (2)

안녕하세요~ 후니호호 입니다. ChatGPT(챗GPT) 설치? 넌 누구니? 탐구 (1) ChatGPT (챗 GPT) 설치? 넌 누구니? 첫 만남. 2022년 겨울 터덜터덜 꼭꼭 아침밥을 먹으며 핸드폰을 보다가 뉴스에 신기한걸 보게

hunihoho.tistory.com

 

 

ChatGPT (쳇GPT) 넌 어떻게 번역을 잘하니? 탐구(3)

안녕하세요 후니호호 입니다. ChatGPT를 탐구하는 내용을 시리즈로 작성중 입니다 ^^ ChatGPT(챗GPT) 설치? 넌 누구니? 탐구 (1) ChatGPT (챗 GPT) 설치? 넌 누구니? 첫 만남. 2022년 겨울 터덜터덜 꼭꼭 아침

hunihoh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