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카테킨 효능,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에 대해 알아보자!

by 후니호호 2023. 4. 15.
반응형

카테킨 효능,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녹차


카테킨의 역사


카테킨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카테킨의 발견은 1920년대 영국의 화학자 알버트 센트-기요르기(Albert Szent-Györgyi)가 식물 색소의 생화학을 연구하기 시작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센트-기요르기는 파프리카에서 "헥수론산"이라는 물질을 분리했는데, 이 물질은 나중에 비타민 C로 밝혀졌습니다. 이후 연구에서 그는 항산화 특성을 지닌 식물에서 발견되는 또 다른 화합물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를 "비타민 P"라고 불렀습니다.

 

1930년대에 이르러서야 일본 연구자들은 플라보노이드를 "비타민 P"의 활성 성분으로 확인했습니다. 1936, 츠지무라 미치요라는 일본 화학자가 녹차 잎에서 "카테킨"이라고 부르는 화합물을 분리했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일본과 전 세계의 연구자들은 카테킨과 그 잠재적인 건강 효능에 대해 계속 연구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여러 연구에서 카테킨이 항염증, 항암 및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오늘날 카테킨은 녹차뿐만 아니라 코코아, 베리류와 같은 다른 식물의 건강 증진 효능의 핵심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은 잠재적인 건강 혜택과 치료 응용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카테킨의 다이어트 효과

 

카테킨은 녹차, 코코아, 베리류, 사과 등 다양한 식물성 식품과 음료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카테킨은 신진대사와 체중 관리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테킨이 작용하는 한 가지 방식은 체내 에너지 소비와 지방 산화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은 신체가 열을 발생시키고 칼로리를 연소하는 과정인 열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에너지를 연소시켜 열을 생성할 수 있는 지방 조직의 일종인 갈색 지방 조직의 활성화를 통해 매개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소화관에서 지방 분자를 분해하는 리파아제라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식이 지방의 흡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체내로 흡수되는 지방의 양을 감소시켜 잠재적으로 체중 감량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감수성과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제2형 당뇨병이나 대사 증후군 환자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테킨의 효능

 

카테킨은 다음과 같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연구되어 왔습니다:

 

항산화 특성: 카테킨은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암, 심장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인 활성산소의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은 혈압을 낮추고 혈중 지질 프로필을 개선하며 혈전 위험을 감소시켜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진대사와 체중 관리: 앞서 언급했듯이 카테킨은 에너지 소비를 늘리고 지방 흡수를 줄이며 인슐린 민감성과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여 신진대사와 체중 관리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뇌 건강: 카테킨에 신경 보호 특성이 있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으며, 이는 카테킨이 뇌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잠재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 예방: 이 분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은 항암 효과가 있으며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과 같은 특정 유형의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테킨의 하루 섭취량

 

카테킨은 필수 영양소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카테킨에 대한 일일 권장량(RDA)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약 250~500mg의 카테킨을 섭취하면 특히 심혈관 건강, 신진대사 및 체중 관리, 항산화 보호 등의 분야에서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과 음료에 함유된 카테킨의 양은 가공, 보관, 조리 등의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녹차의 경우 차의 종류, 우려내는 시간, 물 온도 등의 요인에 따라 한 잔당 30~400mg의 카테킨이 함유될 수 있습니다.

 

카테킨 섭취량을 늘리고 싶다면 녹차, 코코아, 베리류, 사과 등 카테킨 성분이 특히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킨의 부작용

 

카테킨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연구되어 왔지만, 특히 다량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카테킨의 잠재적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화 문제: 카테킨은 소화계를 자극하여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과 불안: 카테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민감한 사람은 특히 다량 섭취할 경우 불면증과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 손상: 앞서 언급했듯이, 특히 녹차 추출물 보충제의 형태로 매우 많은 양의 카테킨을 섭취하면 일부 개인의 경우 간 독성 및 손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영양소 흡수 방해: 카테킨은 특정 영양소, 특히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비교적 드물며 일반적으로 식품을 통해 적당량의 카테킨을 섭취하는 것보다 고용량 보충제를 섭취할 때 더 많이 발생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테킨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식품을 통해 카테킨 섭취량을 늘리려는 경우, 특히 기저 질환이 있거나 보충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항상 의료 전문가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테킨과 간손상

 

녹차 추출물 보충제의 형태로 카테킨에 의한 간 손상에 대한 보고도 있었습니다.

 

농축된 카테킨이 함유된 녹차 추출물 보충제를 다량 섭취할 경우 간 독성 및 간 손상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복통,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비교적 드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식품을 통해 적당량의 카테킨을 섭취해도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차 추출물 보충제나 기타 카테킨 보충제 섭취를 고려하고 있다면, 특히 간 질환 병력이 있거나 보충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항상 의료 전문가와 먼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후니호호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