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오메가 3 효능, 부작용, 복용법, 간손상 이슈까지 알아보자!

by 후니호호 2023. 4. 14.
반응형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오메가3 너무나 유명한 영양제죠 오늘은 오메가3의 발견 역사부터 효능 부작용, 복용법, 간손상 이슈에서 산패 확인까지 모든걸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 3의 역사

 

 오메가-3 지방산의 발견은 1920년대에 과학자들이 특정 불포화 지방이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처음 확인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30년대와 1940년대에 연구자들은 심혈관 건강에 특히 중요한 것으로 밝혀진 오메가-3 지방산 계열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대에 덴마크의 과학자 욘 다이어버그 박사와 그의 동료 한스 올라프 방 박사는 그린란드의 이누이트족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들은 이누이트가 주로 바다표범 고기와 내장으로 구성된 고지방 식단에도 불구하고 서구 국가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 발병률이 훨씬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다이어버그 박사와 방 박사는 이누이트 식단에 함유된 높은 수준의 오메가-3 지방산이 이러한 보호 효과의 원인일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 획기적인 연구 이후 오메가-3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면서 심장 건강, 뇌 기능 및 염증 감소에 대한 오메가-3의 건강상의 이점이 더욱 밝혀졌습니다.

 

오늘날 오메가-3는 인체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사람들의 식이 요법 요구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충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누이트 족

이누이트 족은 무엇을 먹었길래?

 

에스키모라고도 알려진 이누이트족의 전통 식단은 지역과 현지 식재료의 가용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누이트의 식단은 주로 동물성 식품으로 구성되며 식물성 식품은 거의 없습니다.

 

이누이트족은 역사적으로 사냥과 낚시에 의존해 식량을 조달해 왔습니다.

 

연어, 송어, 북극 숯과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과 바다표범, 바다코끼리, 기타 해양 포유류를 다량 섭취합니다. 이 동물들은 지방, 단백질, 비타민 함량이 높아 이누이트족에게 풍부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제공합니다.

 

이누이트는 어류와 해양 포유류 외에도 순록, 사향노루, 토끼와 같은 육상 동물도 섭취합니다. 이누이트는 이러한 동물의 고기, 내장, 뼈를 먹으며 때로는 날것 또는 익힌 피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혹독한 북극 환경으로 인해 이누이트의 식단에는 식물성 식품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누이트는 베리류와 기타 야생 식물을 일부 섭취하지만 전체 음식 섭취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전통적인 이누이트 식단은 지방과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으며, 칼로리의 상당 부분을 동물성 지방에서 얻습니다. 이러한 식단은 신체가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케토시스 상태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케토제닉" 식단이라고도 불립니다.


오메가 3 알약

오메가3는 어떻게 생산되고 어떤 종류가 있을까?

 

오메가3는 건강에 필수적인 고도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는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단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의 주요 식이 공급원은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과 아마씨, 치아씨드와 같은 일부 견과류 및 씨앗입니다. 오메가3는 피쉬 오일 보충제, 해조류 오일 보충제, 크릴 오일 보충제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보충제의 생산량은 공급원에 따라 다릅니다.

 

피쉬 오일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지방이 많은 생선의 조직에서 오일을 추출하여 만듭니다. 그런 다음 오일을 정제하고 농축하여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오메가-3 지방산의 농도를 높입니다.

 

반면에 해조류 오일 보충제는 EPADHA가 풍부한 해조류를 재배하고 수확하여 생산합니다. 그런 다음 오일을 추출하고 정제하여 농축된 오메가3 보충제를 생산합니다.

 

크릴 오일 보충제는 크릴이라는 작은 새우 모양의 생물에서 오일을 추출하여 만듭니다. 그런 다음 오일을 정제하고 농축하여 EPA DHA 함량이 높은 보충제를 만듭니다.

 

모든 오메가3 보충제가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품질은 공급원, 생산 방법 및 품질 관리 조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충제를 시작하기 전에 항상 평판이 좋은 브랜드를 선택하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오메가3의 효능

 

심혈관 건강: 오메가3는 염증을 줄이고 중성지방을 낮추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뇌 기능: 오메가-3는 두뇌 건강에 중요하며 인지 기능, 기억력, 기분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오메가3는 눈 건강 유지에 중요하며, 노년층 실명의 주요 원인인 연령 관련 황반변성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 오메가3는 항염증 작용을 하며 류마티스 관절염 및 기타 염증성 관절 질환이 있는 사람의 관절 통증과 뻣뻣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오메가3는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과 유아 발달: 오메가3는 유아의 뇌와 신경계 발달에 중요하며 조산 및 기타 임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남용

오메가 3의 부작용은 어떤게 있을까?

 

오메가-3 지방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지만, 특히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몇 가지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장 문제: 일부 사람들은 오메가3 보충제를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메스꺼움, 설사 또는 소화 불량과 같은 위장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출혈: 오메가3는 혈액을 희석하는 성질이 있어 일부 사람, 특히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출혈이나 멍이 생길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독성: 오메가3의 주요 공급원인 지방이 많은 생선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 A를 과다 섭취할 수 있으며, 과다 섭취 시 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물과의 상호작용: 오메가3는 혈액 희석제 및 일부 유형의 콜레스테롤 저하제를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드물지만 일부 사람들은 오메가3 보충제에 알레르기가 있어 두드러기나 호흡 곤란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먹는 시간

오메가 3는 언제 먹어야 좋을까?

 

오메가-3 보충제를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대는 따로 없으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복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흡수율을 높이고 위장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오메가 3의 하루 섭취량은 어느정도가 좋을까?

 

오메가3 보충제의 최적 복용량과 복용 기간은 개인의 건강 요구와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250-500mgEPADHA(피쉬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3의 두 가지 주요 유형)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정 건강 상태에 따라 더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손상

오메가 3의 간손상은?

 

오메가-3 지방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용량의 오메가-3 보충제가 간 손상과 관련이 있다는 일부 사례 보고가 있습니다.

 

오메가-3가 간 손상을 유발하는 정확한 메커니즘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오메가-3의 혈액 희석 특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드물지만 장기간에 걸쳐 고용량의 오메가-3 보충제(하루 3g 이상)를 복용하면 간 효소 수치 상승, 지방간 질환, 심한 경우 간부전 등의 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례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의 사람은 부작용 없이 적당량의 오메가3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간 질환 병력이 있거나 간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새로운 보충제를 시작하기 전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산패되면 버리세요.

오메가3의 산패 확인 방법

 

특히 피쉬 오일 보충제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패되기 쉬우므로 그 효과가 감소하고 잠재적으로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산패를 확인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냄새: 산패된 오메가3 보충제는 생선이나 다른 해산물이 썩는 냄새와 비슷한 강하고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보충제에서 눈에 띄게 강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산패된 제품일 수 있습니다.

 

: 산패한 오메가3 보충제는 쓴맛이나 금속성 맛이 날 수 있습니다. 보충제에서 비정상적이거나 불쾌한 맛이 느껴진다면 산패된 것일 수 있습니다.

 

외관: 산패한 오메가3 보충제는 특히 빛, 열 또는 공기에 노출된 경우 탁하거나 탁하거나 변색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보충제가 처음 개봉했을 때와 달라 보이거나 비정상적으로 보인다면 산패된 것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보충제의 신선도와 효과를 유지하려면 빛과 열, 공기가 닿지 않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적절히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충제 라벨에 표시된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산패 징후가 있는 보충제는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너무나 유용한 영양제인 오메가 3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후니호호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