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락토페린 효능, 역사부터 부작용, 복용중 하지말아야 하는 행동

by 후니호호 2023. 4. 14.
반응형

 

 

락토페린 효능, 강력한 단백질의 효능 넌 누구니?

락토페린: 강력한 단백질의 기능과 효능 락토페린은 트랜스페린 계열에 속하는 다기능 단백질입니다. 락토페린은 우유, 침, 눈물, 코 분비물 등 다양한 분비물에 존재합니다. 락토페린은 또한

hunihoho.tistory.com

이전 시간에 락토페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락토페린은 어떻게 발견 되었을까?

 

1930년대에 과학자들은 우유 단백질과 영양에서의 역할을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해리 스미스 박사라는 한 연구자는 우유 단백질이 체내 철분을 운반하는 능력을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락토페린을 포함한 우유의 특정 단백질이 철분과 결합하여 철분을 한 세포에서 다른 세포로 옮길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스미스 박사는 처음에 이 단백질의 철분 전달 능력을 반영하여 "락토트랜스페린"이라고 명명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다른 연구자들이 이 단백질이 눈물이나 타액과 같은 다른 체액에서도 발견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결국 "락토페린"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락토페린은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과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계속 연구되었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발견은 락토페린이 항균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 천연 항생제로서의 잠재적 사용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락토페린의 철분 결합 능력을 연구하던 중 우연히 락토페린의 항균 특성을 발견한 한 연구자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연구자는 락토페린이 담긴 튜브를 실험실에 며칠 동안 방치해 두었다가 돌아와서 락토페린이 튜브 안의 모든 박테리아를 죽인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발견은 항균제로서의 락토페린의 잠재력에 대한 추가 연구를 촉발시켰습니다.


우유

락토페린은 어디에서 흡수가 될까?

 

전반적으로 락토페린의 위에서의 효과는 섭취하는 락토페린의 형태와 개인의 소화기 건강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락토페린은 주로 소장에서 흡수되어 장벽을 구성하는 세포인 장세포에 의해 흡수될 수 있습니다.

 

소장에서 락토페린은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 등 생물학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 따르면 락토페린이 결장과 같은 소화관의 다른 부분에서도 흡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건강한 지원자에게 락토페린을 보충하면 대장 점막의 락토페린 농도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락토페린의 흡수와 분포는 보충제의 형태와 복용량, 개인의 소화기 건강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락토페린의 체내 흡수와 분포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위에서 분해되는 걸 피하기 위한 장용성 락토페린

 

락토페린을 섭취하면 일반적으로 위장에서 산성 환경과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됩니다. 이렇게 되면 생물학적 기능에 필요한 소장에 도달하는 온전한 락토페린의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용 코팅 락토페린 보충제는 위의 산성 환경으로부터 락토페린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장용 코팅은 소장의 보다 중성적인 환경에서 용해되도록 설계된 특수 층으로, 락토페린이 보다 효과적으로 방출되고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장용 코팅 보충제 외에도 마이크로 캡슐화 및 나노 입자 기술과 같이 락토페린의 안정성과 생체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락토페린이 분해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소화관에서의 흡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락토페린 부작용

락토페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간주되며, 사용과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보충제나 식품과 마찬가지로 일부 사람들은 경미한 부작용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탈: 일부 사람들은 특히 고용량의 락토페린을 섭취할 경우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설사 등의 가벼운 소화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락토페린은 우유에서 추출한 성분이므로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락토페린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철분 흡수 방해: 락토페린은 철분과 결합하여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철분 결핍성 빈혈이나 철분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항생제와의 간섭: 일부 연구에 따르면 락토페린은 특정 항생제, 특히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락토페린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락토페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대부분의 음식과 호환되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락토페린 보충제를 섭취할 때 피해야 할 특정 음식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락토페린은 철분과 아연과 같은 특정 미네랄 및 영양소와 결합하여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락토페린 보충제를 붉은 육류, 시금치, 통곡물 등 철분이나 아연 함량이 높은 음식이나 음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락토페린이 식이 철분의 가용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철분 결핍성 빈혈이나 철분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질환이 있는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락토페린 보충제는 항생제나 갑상선 호르몬과 같은 특정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락토페린을 섭취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락토페린 보충제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된 균형 잡힌 다양한 식단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의료 전문가의 지도 없이 락토페린이나 기타 보충제를 과다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락토페린을 먹으면서 하지 말아야 행동은?

 

락토페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지만, 락토페린 보충제를 복용할 때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과다 복용하지 마세요: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락토페린을 과다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충제 라벨에 표시된 권장 복용량 지침을 따르고 의료 전문가의 지도 없이 권장 복용량을 초과하지 마세요.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락토페린을 섭취하지 마세요:

락토페린은 우유에서 추출한 성분이므로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락토페린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의사와 상의 없이 항생제 또는 갑상선 호르몬과 함께 락토페린을 복용하지 마세요:

락토페린은 특정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락토페린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복에 락토페린을 복용하지 마세요:

공복에 락토페린 보충제를 복용하면 소화 장애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음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락토페린을 모든 질환의 유일한 치료제로 의존하지 마세요:

락토페린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의학적 치료의 대용품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보충제나 치료법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의하세요.

 


락토페린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후니호호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