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락토페린 효능, 강력한 단백질의 효능 넌 누구니?

by 후니호호 2023. 4. 13.
반응형

우유

락토페린: 강력한 단백질의 기능과 효능

 

 

락토페린은 트랜스페린 계열에 속하는 다기능 단백질입니다.

 


락토페린은 우유, , 눈물, 코 분비물 등 다양한 분비물에 존재합니다. 락토페린은 또한 선천성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균 작용을 합니다.

 

락토페린의 항균 활성

락토페린은 선천성 면역 체계, 특히 점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락토페린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한 미생물에 대한 항균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락토페린의 항균 활성은 미생물 성장에 필수적인 철분 격리, 미생물 표면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 등 여러 가지 메커니즘에 기인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락토페린은 대장균, 살모넬라 티피무리움, 폐렴구균, 칸디다 알비칸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 다양한 미생물에 대해 광범위한 활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락토페린은 항균 작용 외에도 항염증 작용이 있어 감염으로 인한 염증과 조직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생물 성장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학적 과정에 필수적인 철분과도 결합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철을 격리함으로써 미생물이 철을 이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여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락토페린은 항균 및 항염증 작용 외에도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면역 조절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

락토페린은 모유, 소젖, 재조합 소스 등 다양한 공급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분만 후 처음 며칠 동안 생성되는 우유인 모유에는 락토페린 농도가 가장 높으며(7g/L), 그다음으로 모유(1g/L), 젖소 우유(150 mg/L)가 그 뒤를 잇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락토페린 보충제의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조사했습니다.

 

무작위 대조 시험의 메타 분석에 따르면 락토페린 보충제는 호흡기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영양 보충제의 락토페린 생산에는 의약품과 같은 엄격한 규제 절차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락토페린 보충제의 품질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의 기능

항균 활성

락토페린은 선천 면역 체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항균 작용을 합니다. 락토페린은 철분과 결합하여 박테리아의 필수 영양소를 박탈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박테리아 세포막을 파괴하여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결과적으로 락토페린은 광범위한 항균 작용을 하며 다양한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물질과의 상호작용

락토페린은 DNA, RNA, 다당류, 헤파린을 포함한 다양한 물질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간드와 복합체를 형성하여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락토페린은 박테리아의 지질 다당류에 결합하여 박테리아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토카인과 상호 작용하여 면역 반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타 기능

락토페린은 항균 작용과 다른 물질과의 상호작용 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장 세포와 뼈 세포를 포함한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락토페린의 건강 효능

면역 체계 지원

락토페린은 선천성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 건강

락토페린은 유산균과 비피더스균과 같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과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락토페린은 장내 미생물총의 균형을 유지하고 장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

락토페린 보충제는 호흡기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작위 대조 시험의 메타 분석에 따르면 락토페린 보충제는 감기와 같은 상부 호흡기 감염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락토페린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핫한 락토페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후니호호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