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엠폭스, 원인과 증상 전염 경로를 알아 봤습니다.

by 후니호호 2023. 4. 13.
반응형

엠폭스

MPOX: 수두 바이러스로 인한 희귀 인수공통전염병

 

MPOX, 즉 수두는 수두 바이러스(MPXV)에 의해 발생하는 희귀 인수공통전염병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천연두와 우두를 포함하는 수두 바이러스 속에 속합니다


MPOX란 무엇인가요?

MPOX는 주로 원숭이, 설치류, 토끼와 같은 동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인간도 감염된 동물과 접촉하거나 오염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이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수두는 수두 바이러스(MPXV)로 알려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중앙 및 서아프리카 국가에서 풍토병으로,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MPOX의 증상

 

MPOX의 증상은 천연두와 유사하며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 부종, 오한, 탈진 등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발진이 발생하며, 종종 얼굴에서 시작하여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집니다.


반응형

MPOX의 전염

 

사람은 감염된 동물과 접촉하여 MPOX에 감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감염된 동물에게 물리거나, 감염된 동물의 상처와 혈액 또는 체액에 접촉하거나, 섭취를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사람 간 전염은 드물지만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MPOX의 성적 전염

 

성적 접촉을 통해 MPOX가 전염될 수 있다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은 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으며 일부 학자들은 성적인 생식기 형태의 질병의 가능성을 지적합니다. 그러나이 이론을 뒷받침 할 구체적인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MPOX가 공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나에 대한 해답입니다.

 

MPOX는 감기처럼 비말이나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콧물, 침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과 직접 접촉하거나 감염된 사람의 물집과 같은 상처를 만질 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성적 접촉에 대한 문제는?

 

성적 접촉을 통해 MPOX가 전염될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지만, 이 이론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과학적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엠폭스 감염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성적 접촉에 의한 문제는 민감하므로 감염자에게 무분별한 인신공격은 피해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후니호호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