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혈당유산균, 혈당을 낮춰 주는 락토바실러스는 뭘까?

by 후니호호 2023. 4. 13.
반응형

혈당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는 사람의 장에 서식하는 유익한 박테리아의 일종입니다.

 

혈당 수치를 직접적으로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몇 가지 메커니즘을 통해 혈당 수치를 간접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장에는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와 같은 유익한 박테리아를 포함하여 수조 개의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은 신진대사와 면역 등 인체 건강의 다양한 측면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장내 세균이 혈당 수치와 제2형 당뇨병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가 혈당 조절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슐린 감수성 개선

인슐린 감수성은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신체의 능력을 말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는 당뇨병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보충제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보충제가 임신성 당뇨병 여성의 인슐린 감수성과 포도당 대사를 개선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장내 미생물총 조절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는 포도당 대사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한 장내 미생물은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장내 미생물에서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를 보충하면 대사증후군 환자의 장내 미생물 다양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염증 감소

만성 염증은 인슐린 저항성과 혈당 수치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는 항염 효과가 있어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를 보충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염증 표지자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쇄 지방산 생성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부티레이트와 같은 단쇄 지방산(SCFA)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부티레이트 보충제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내당능과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는 혈당 조절에 잠재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당뇨병 치료의 대용품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당뇨병 발병 위험이 있는 경우, 의사와 협력하여 혈당 수치를 관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를 건강한 식단과 생활 방식에 포함하면 인슐린 민감성, 장내 미생물, 염증, 단쇄 지방산 생성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통해 혈당 조절에 유익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니호호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