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tGPT 뉴스

Chatgpt (챗GPT), 세상에 공짜는 없다! 속았지?

by 후니호호 2023. 4. 10.
반응형

공짜라고 생각했던 인공지능... 돈을 벌기 시작한 인공지능

 

인공지능(AI)은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AI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가 아직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수년 동안 사용자들은 OpenAIChatGPTMicrosoftAI 검색 엔진 Bing과 같은 무료 AI 기반 서비스를 이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AI 개발자들이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서 상황이 바뀌고 있습니다.


수익화를 향한 변화

최근 AI 기반 서비스를 수익화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은 이러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고성능 컴퓨터, 데이터 센터, 막대한 양의 전기가 필요합니다. OpenAIChatGPT를 구동하는 데 하루에 약 10만 달러를 지출했으며, 사용자 기반이 확장됨에 따라 현재는 하루에 약 10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AI를 학습시키고 실행하는 고성능 GPU는 공급이 부족하여 대당 가격이 천만 원 이상으로 치솟고 있습니다.


유료 AI 서비스의 부상

일부 기업들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유료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2OpenAI는 한 달에 20달러를 내면 ChatGPT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독형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자사의 AI 검색 엔진인 빙(Bing)ChatGPT를 활용한 검색 광고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도 유료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서비스의 높은 비용

IT 업계 관계자는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기술 기업이 무료 서비스로 사용자를 끌어들인 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던 방식과는 다르다. 그들은 천문학적인 AI 서비스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I 서비스 비용이 너무 비싸서 OpenAICEO인 샘 올트먼은 AI"돈 먹는 하마"라고 불렀습니다. 전문가들은 MS-Google이 향후 2년간 AI5조 달러 이상을 지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I 기반 제품 수익화

AI 기반 서비스에 직접 비용을 청구하지 않더라도 유료 제품 사용자에게 AI 사용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은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하면 이메일 초안을 작성하거나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AI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수익화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기업들은 AI 기반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OpenAI는 지난달 사용자가 최신 ChatGPT로 대화할 때 750단어당 0.03~0.12달러를 청구하는 본격적인 기업용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ChatGPT를 기반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기업들이 주요 고객입니다.

 

한국의 스타트업 업스테이지(Upstage)는 카카오톡에서 ChatGPT를 사용하는 '아수쿱'이라는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하지만 5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비용 문제로 인해 하루 10문항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유료 AI 서비스

카카오는 이달 전문가용 이미지 생성 AI 페인터 '비 디스커버'의 유료 버전을 별도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유료 AI 서비스로,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천문학적인 AI 서비스 비용을 충당할 계획입니다.


 

AI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AI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제 기업들은 천문학적인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AI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수익화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구독 요금제에서 유료 AI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수익화로의 전환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