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tGPT 뉴스

ChatGPT 보안문제, 사용 제한하는 회사들

by 후니호호 2023. 4. 4.
반응형

ChatGPT 보안 문제: AI 챗봇으로 고군분투하는 삼성전자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인공지능(AI) 채팅 로봇인 ChatGPT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TV, 가전제품 등 완제품을 생산하는 DX사업부는 챗봇 사용 경험과 사내 허용에 대한 의견, 허용 시 필요한 제한 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챗봇 접속을 차단하고 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시작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는 최근 채팅GPT에 대한 접근을 허용했으나 일부 직원들이 반도체 관련 프로그램, 내부 회의록, 기타 개인정보 등 기밀 정보를 입력하는 등 보안 지침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임직원 대상 보안 지침을 강화했습니다. 이는 ChatGPT의 오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직원들이 챗봇 운영자인 OpenAI와 기밀 정보를 공유하지 못하도록 엄격한 보안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ChatGPT의 오용 증가

글로벌 보안 기업 사이버헤이븐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많은 기업이 ChatGPT와 유사한 보안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이버헤븐의 고객사 직원 160만 명의 ChatGPT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6.5%가 기밀 정보, 고객 데이터, 소스 코드 및 기타 내부 정보를 ChatGPT에 입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핵심 전략, 환자의 병력 및 기타 민감한 정보에 대한 요청이 포함되었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ChatGPT 보안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LG전자, 카카오 등 주요 대기업은 임직원들에게 아무런 제한 없이 ChatGPT를 개방한 반면, SK하이닉스는 지난 2월 공지를 통해 임직원별로 사용 목적을 별도로 신고하고 승인을 받은 후 서비스를 개방하도록 하는 등 사실상 ChatGPT 접근을 차단한 바 있습니다.


ChatGPT 이용 시 주의사항

글로벌 보안 전문가들은 ChatGPT가 개발사인 OpenAI에 정보를 공개해 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이나 서비스 개발을 위해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사이버헤이븐은 누군가 ChatGPT에 회사의 주요 전략에 대해 질문하면 회사 직원이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합니다.

 

ChatGPT의 사용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직원들이 기밀 정보를 챗봇과 공유하지 못하도록 엄격한 보안 조치를 시행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은 직원들에게 ChatGPT의 올바른 사용법과 이와 관련된 잠재적 위험에 대해 교육해야 합니다.


ChatGPT에 대한 기업들의 '보안 비상'

ChatGPT 사용에 대한 국내외 기업들의 정책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LG전자, 카카오 등 일부 기업은 ChatGPT 사용을 권장하는 반면, SK하이닉스와 같이 보안을 우려해 접근을 제한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ChatGPT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은 사용을 신중히 고려하고 보안 침해 방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전자의 ChatGPT 문제는 AI 챗봇의 오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직원들이 기밀 정보를 공유하지 못하도록 엄격한 보안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 ChatGPT를 도입함에 따라 직원들에게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하고 보안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표된지 5개월 만에 세상을 바꾼 chatgpt가 보안 문제로 부작용 생기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저희 일상에 깊게 들어온 AI 새로운 변화에 적응중인 저희의 모습이 아닐까 싶네요..

 

컴퓨터가 처음 나왔을때,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때, GPT가 처음나왔을때 

모두 같지 않을까요?

 

후니호호였습니다.

반응형

댓글